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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 BLOG

발달지연 발달장애 무발화 아동을 위한 수어 배우기

by 토리쌤 전은지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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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리발달교실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오늘은 언어가 너무나도 어려운 발달지연 발달장애 언어지연 언어장애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배우기 단계를 알려드릴게요. 책 '우리 아이 언어 발달 ABA 치료 프로그램'을 참고하였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책을 참고해주세요!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3860471&orderClick=LAG&Kc= 

 

우리 아이 언어 발달 ABA 치료 프로그램 - 교보문고

자폐와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행동과제 | 언어 발달과 언어 개선을 돕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 ABA와 언어행동분석(VBA)!-언어 개선과 언어 발달에 특화된 ABA 치료 프로그램 소개언어장애는 자폐

www.kyobobook.co.kr

언어를 따라하는 것, 소리를 내는 것조차 어려운 아이들에게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언어적으로 요구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워요. 그래서 소리를 내는 대신에 손동작을 사용해서 원하는 것을 요구하거나 명명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수어, 손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어, 손담, 베이비사인을 사용하면 구어 발달에 방해가 될거라고 생각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구어 발달을 돕고 인지적인 향상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수어를 가르치기 위한 첫 단계는 아동이 선호하는 아이템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요. 5~10개 정도 만들어둡니다. 아동이 좋아하고 많이 요구하는 것에 대한 동기가 강하면 더 많이 연습할 수 있고 더 빨리 학습할 수 있어요.

두번째 단계는 좋아하는 아이템 하나하나 아동이 따라할 수 있는 수어를 정하는 것입니다. 대략적으로 수어나 손담은 손동작으로 할 수 있는 사인이 정해져있는데 그 동작을 아동이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럴 때는 아이와 가족 사이에 소통할 수 있는 동작으로 새롭게 만들면 됩니다. 

 

아래 손담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할게요. 여러가지 리스트를 보시고 아이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아이보다 먼저 가족이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https://www.nise.go.kr/onmam/front/actlang/selectActLangMainPage.do

 

장애자녀 부모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온맘, 국립특수교육원

www.nise.go.kr

세번째 단계는 아이에게 좋아하는 아이템을 줄 때마다 정해둔 사인을 보여주고 이름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여러번 사인을 보여주고 소리를 들려주면서 아이템을 제시해주세요.

네번째 단계는 아이가 정해진 수어를 따라하도록 도와주고 아이가 잘 따라했을 때 아이템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특정한 손동작을 처음부터 잘하지는 못하겠죠. 여러번 보여주고 따라하도록 해주고 손으로 직접 손동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도 있어요. 아이가 잘 따라했을 때, 정확한 수어도 직접 보여주고 말로도 정확하게 이야기해주면서 아이템을 제시해주세요. 

다섯번째 단계는 점점 도와주는 촉구를 제거해나가면서 아이가 독립적으로 특정한 손동작을 하도록 하는거예요. 이때는 단계를 더 쪼개어서 도와주는 수준을 점점 낮추어야해요. 그러려면 많은 연습 기회가 필요하겠죠? 아이가 독립적으로 특정한 손동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연습하고, 손동작을 할 때마다 손동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정확한 단어도 들려주셔야해요. 

 

만약에 이런 연습을 하는 도중에 아이가 독립적인 소리를 내거나 비슷한 소리를 내면 바로 아이템을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결국 우리는 아이가 원하는 것에 대해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이기 때문이에요.

 

그럼 여기까지, 가정에서 몇 가지 만이라도 수어나 손담, 베이비사인 잘 활용해보시길 바래요! 언제나 꾸준한 연습, 매일매일 연습 잊지 마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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