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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 BLOG

발달장애 자폐 아동에게 ABA로 자조기술 손씻기 가르치는 방법

by 토리쌤 전은지 2022.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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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CBA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오늘은 ABA의 과제분석과 연쇄를 사용하여 발달지연 발달장애 자폐성장애 아이들에게 손씻기와 같은 자조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언어, 인지학습 뿐만이 아니라 자조기술을 적절하게 습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배변과 뒤처리를 하고,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하고, 옷을 입고 벗고, 간단한 신발 정리도 하고, 식사 시간에도 주어진 역할(예를 들면 수저 놓기, 물컵 놓기 등)을 할 수 있어야 하지요.

일반적으로는 연령에 적합한 자조기술을 관찰을 통해 학습할 수 있지만 발달이 느린 아이들의 경우에 자조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많은 기회를 제공해야 한답니다. 어떤 아이들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며칠이면 되지만 어떤 아이들은 몇 년이 걸리기도 해요. 

 

책 "우리 아이 언어 발달 ABA 치료 프로그램"에는 대부분 언어 발달과 관련된 ABA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지만 책의 제일 마지막 부분에 배변훈련과 손씻기를 가르치는 방법도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 참고해서 손씻기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손씻기, 옷 입기와 같은 자조기술을 가르치는데 가장 많이 부모님들이 실수 하는 부분은 언어적인 촉구를 너무 많이 한다는 거예요. 언어적인 촉구, 순서를 알려주는 인지적인 방법이 자조기술 습득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언어적인 지시를 하나하나 내리는 것은 아이가 '이 행동 다음에 무슨 행동을 해야되지?' 하고 생각할 기회를 빼앗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어적 지시를 하기보다는 특정한 자조기술에 대해 과제분석을 하고 순서대로 뒤에서 신체적인 촉구를 해주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이 책에서도 "손 씻어"라는 지시를 한 후에 말을 최대한 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요. 우리는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예요. 

자조 기술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은 과제분석입니다. 과제분석은 목표로 하는 자조기술 행동에 대해 그 단계를 쪼개어 순서대로 적는 과정입니다. 이 책에서는 손씻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어요.

 

<손씻기 과제 분석>

1. 냉온수 꼭지를 잡고 물을 튼다.

2. 비누통 주둥이에 왼손을 놓은 채 펌프에 오른손을 올린다.

3. 펌프를 두번 누른다.

4. 두 손을 다섯 번에서 열 번 정도 문지른다. 

5. 수도꼭지 아래에 손을 대고 거품을 없앤다.

6. 수도꼭지를 잡고 물을 잠근다.

7. 수건을 집어 손을 닦는다.

8. 수건을 수건걸이에 다시 건다.  

 

과제분석을 했으면 항상 비누통과 수건을 갖은 위치에 놓고 연습해야 하고 아이를 보호하는 모든 양육자가 이 순서를 따라야해요. 과제분석이 완료되면 이제 각각의 단계에 해당하는 아이의 능력을 평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서부터 아이에게 손씻기를 가르칠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손씻기를 할 때마다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게 모든 행동들이 이어지도록 알려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뒤에 서서 부드럽게 신체적인 촉구를 하여 1번부터 8번까지 이어지도록 하세요. 1번부터 7번까지 뒤에서 촉구를 통해 해주고 마지막 8번을 아이가 독립적으로 하도록 목표를 설정하면, 뒤에서부터 목표를 가지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후행 연쇄"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1번을 아이가 스스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2번부터 7번까지 부모가 신체적 촉구를 하여 완수하도록 하는 것은 "순행 연쇄"라고 부릅니다. 

자조기술을 가르칠 때에는 순행연쇄보다는 역행연쇄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8번을 아이가 독립적으로 할 수 있을 때, 부모는 1번부터 6번까지 신체적 촉구를 해주고 7번과 8번을 아이가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연습하면서 1번부터 8번까지 모든 과정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역행연쇄입니다.

 

역행 연쇄를 통해 옷입기, 신발 신기, 정리하기, 식사시간 세팅하기, 설겆이 하기 등 여러가지 자조기술을 가르칠 수 있고, 여러가지 자조기술이 형성된 아이들은 언어나 인지 발달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ABA로 자조기술 손씻기를 가르치는 방법을 마치도록 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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