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무발화 아동을 위한 동작 모방 단계

by 토리쌤 전은지 2022.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BCBA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오늘은 무발화 아동의 언어 모방을 이끌어내기 위한 동작 모방 단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언어를 따라하고자 하는 의도가 전혀 보이지 않는 아이에게 어떻게 언어를 모방하는 능력을 가르칠 수 있을까요?

언어 모방 또한 근본적으로는 타인의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동작 모방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주 쉬운 동작에서부터 신체를 이용한 정교한 동작 모방에 이르기까지 충분히 동작 모방 연습을 하면서 점차 동작 모방에서 언어 모방으로 갈 수 있어야 하지요. ABA 프로그램에서 동작 모방에서 언어 모방으로 가는 단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물을 이용한 동작 모방

가장 쉬운 모방은 장난감이나 사물을 이용한 동작 모방입니다. 자동차를 부릉부릉 한다든지 블록을 쌓거나 끼운다든지 공을 적절한 위치에 넣는다든지하는 것입니다. 사물을 이용한 동작 모방은 놀이를 하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연스럽고 쉽게 아이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물을 가지고 아이가 충분히 앞에 있는 성인을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합니다. 

 

2. 신체 동작 모방

아이와 마주보고 앉아서 간단한 신체 동작, 박수치기나 만세하기, 손허리, 무릎치기와 같은 동작을 보여주면서 "따라해봐" 하고 지시를 합니다. 아이가 3~5초 이내에 그 동작을 보고 똑같이 따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부터 동작 모방이 잘 되지 않으면 신체적인 촉구를 충분히 주어서 아이가 방금 본 동작을 동시에 따라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어야 합니다. 강화제와 칭찬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한 동작, 두 동작, 네 동작, 여덟 동작 늘려가면서 점차 다양한 동작을 즉각적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얼굴 부위를 찾아보는 동작 모방

팔다리 근육을 사용한 신체 동작 모방이 잘 된다면 이제 얼굴 부위를 찾아보는 동작 모방을 시작해봅니다. "따라해봐"하면서 눈을 가리키거나 코, 귀, 입을 가리킵니다.

 

이때 말로 "눈 찾아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부모가 가리키는 위치를 보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아이가 부모를 보면서 눈, 코, 입, 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얼굴에서 눈, 코, 입, 귀를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충분히 연습합니다.

 

부모가 입을 움직임 말할 때 그 부위가 자신의 입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아야 구강 동작 모방이 가능해집니다. 

 

4. 구강 동작 모방

아이가 부모의 입의 위치를 보고 자신의 입을 잘 가리킬 수 있으면 이제 구강 동작 모방을 시작합니다. 구강 동작 모방은 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동작을 모방해보는 것입니다. 입을 크게 벌린다든지, 메롱하고 혀를 내민다든지, 이를 딱딱딱 부딪힌다든지, 입술을 삐죽 내민다든지 하는 입으로 하는 동작들을 따라하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구강 동작 모방은 촉구를 주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대신 입을 벌려줄 수도 없고, 대신 혓바닥을 내밀도록 도와줄 수도 없습니다. 아주 조금씩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아이가 구강 동작 모방을 하는 것에 혐오감을 가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작은 시도에도 많이 칭찬해주고 강화제를 제시해주세요.

 

입술의 움직임, 혀의 움직임, 턱의 움직임을 포함한 여러가지 구강 동작을 편안하게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합니다.  

5. 1음절의 음성 모방

구강 동작 모방이 비교적 자연스럽고 편안해지면 이제 1음절씩 소리를 내는 연습을 해봅니다. 자음보다는 모음 위주의 모방이 쉬운 편이지만 아이들마다 자신이 편안하게 느끼는 소리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평소에 "까"라는 소리를 내는 것을 좋아한다면 "까"를 먼저 모방하도록 해봅니다. 부모가 "까"를 제시하고 3~5초 이내에 아이가 "까" 했을 때 강화제를 제시하고 칭찬해줍니다.

 

대게는 "아", "에", "이", "오", "우"와 같은 모음 위주의 1음절을 먼저 연습하고, "바", "마", "나"와 같은 소리들을 따라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들마다 편안하게 느끼는 소리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이 소리들을 먼저 연습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리를 내고 따라하는 과정을 아이가 즐길 수 있도록 많이 칭찬해주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6. 단어를 따라하는 언어 모방

 

1음절의 소리들을 모방할 수 있다면 이 1음절들을 연결시켜 2음절의 단어들을 만들어 모방해봅니다. 예를 들어 "오" 와 "이"가 가능해지면 "오-이"를 연결하여 모방하도록 연습한다든지, "음"과 "마"가 가능해지면 "음-마" 또는 "엄-마"를 연습한다든지, "아"와 "빠"가 가능해지면 "아-빠"를 연습해본다든지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아이들마다 편안하게 느끼는 소리와 단어들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을 위주로 먼저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꾸준히 아이가 잘 따라하는 소리들에서 시작해서 조금씩 확장해나가면서 모방할 수 있는 단어를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결코 한 두달만에 완료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3개월에서 길면 1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아이의 모방 능력이 지난 달보다 이번달에 더 향상되고 이번달보다 다음달에 더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아이들의 발달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마세요. 아이의 지난해, 아이의 지난 달, 아이의 지난 주와 비교하면서 아이의 발달을 지켜봐주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도 하루 10분 ABA 하세요!

 


 

부모님을 위한 토리발달교실 ABA 온라인강의 3월 클래스가 열립니다. 

온라인강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eunji01212/222653252741

 

 

[2022년 3월] 토리발달교실 언어발달을 위한 ABA 온라인강의

2022년 3월 한 달(4주, 총 8시간) 동안 언어발달을 위한 ABA 온라인강의가 실시간 Zoom으로 실시됩니다...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