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ABA(응용행동분석)이란 무엇일까요? (1)

by 토리쌤 전은지 2022.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인천 송도 ABA 토리발달교실의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ABA는 학습과 행동 과학에 기반한 중재로 행동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분야입니다. ABA의 목표는 도움이 되는 행동을 늘리고 학습에 해로운 행동들을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BA를 통해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주의력과 집중력, 사회적 기술, 기억력, 학업적 향상, 문제 행동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행동 분석 방법은 수십년 동안 연구되었고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더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해, 새로운 언어 습득에 대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연구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자폐성 장애, 발달 장애 아동에게 ABA를 적용하였습니다. 

 

ABA는 개별적인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조정가능하며, 일상 생활에서 유용한 기술들을 우선적으로 가르칩니다. 또 일대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그룹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ABA에서는 정적 강화의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정한 행동 뒤에 가치 있는 것(보상)이 따라오면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ABA에서는 "선행자극 - 행동 -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행자극은 목표 행동이 발생하기 직전의 환경적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언어가 될 수도 있고 장난감이나 물건, 환경적인 요소들(빛이나 소리)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개인의 내부(생각이나 느낌)에서 올 수도 있습니다. 이 선행자극으로 인해 행동이 유발되고, 행동 직후에 결과가 따라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학생에게 "이제 장난감을 정리하자."라고 했을 때, 학생이 장난감을 집어던지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때 결과로 선생님은 장난감들을 모두 상자에 넣어 치웁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이 더 적절한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ABA를 통해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이제 장난감을 정리하자."라고 했을 때, 학생이 장난감을 집어던지는 대신에 "더 놀고 싶어요"라고 말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선생님은 "그래. 5분 더 놀고 정리하자."라고 말해줌으로써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학생은 부적절한 행동을 더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