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과제 회피 행동을 감소시키려면? "과제 선택하기 기법"을 사용해보세요!

by 토리쌤 전은지 2022.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동분석가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DTT 과제를 할 때 과제 회피행동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 회피행동을 어떻게 감소시키고 아이가 과제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가가 굉장히 중요해요. 오늘은 과제 회피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된 "과제 선택하기"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참고한 논문은 행동분석,지원연구 2021년 8권 2호에 실린 '개별시도교수 중재 시 과제 선택하기 기법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과제 회피행동에 미치는 효과'입니다. 논문이 저자는 '정지은, 양문봉'입니다. 

정지은 양문봉 (2021).pdf
6.32MB

DTT 중재는 아이에게 정확하게 선행자극을 제시하고, 아동의 반응을 보고, 아동의 반응에 따라 정확하게 결과를 제시하기 때문에 세부적이고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한 과제에 적합합니다. 그런데 아동이 DTT의 세부적이고 반복적인 과제에 대한 동기가 감소되었을 때, 아이가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과제 회피행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아이들은 과제가 하기 싫을 때 눈을 피하기도 하고, 지연된 반향어를 하기도 하고, 수업자료들을 던져버리기도 합니다. 때로는 앞에있는 선생님을 때리기도 하고, 자신을 때리기도 합니다. 소리를 지를 때도 있고 갑자기 울어버릴 때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언어적으로 이 과제를 왜 해야하는지를 설명하고싶지만 아이들의 언어적 수준이나 이해 수준이 따라주지 않아서 설명을 할 수도 없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소개하는 이 논문에서는 과제 회피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선택하기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선생님이 과제를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아동에게 트레이에 놓인 과제물들을 제시하고 아동이 자신이 하고싶은 과제를 고르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런 선택하기 기법은 여러 논문을 통해서 학생에게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선택하기 기법을 통해 과제 회피행동이 감소하였는지, 다른 환경에서도 일반화가 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2012년 생으로 일반학교의 특수반에 재학중이고 언어적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5개 단어 정도만 요구하기가 가능한 아동이었습니다. CARS 점수는 32점으로 경증으로 분류되는 아동입니다. 아동은 과제 회피 기능으로 자리에서 일어나 이탈하기, 카드를 몸 뒤나 옆으로 돌리기, 먼 곳을 응시하거나 집중하지 못하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아동에게 사용된 과제 선택하기 기법은 과제 수행 전에 아동에게 하얀색 트레이에 담긴 4~5개의 과제물들을 제시하고 아동이 그 중에서 한 가지 과제를 선택하면 아동이 선택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 것입니다. 생각보다 과제 선택하기 기법이 간단한데 이 간단한 환경적변화만으로 과제 회피행동이 감소하였을까요?

 

출처: 정지은, 양문봉(2021) 개별시도교수 중재 시 과제 선택하기 기법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과제 회피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2).

 

위 그래프는 논문에 실린 중재 결과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제 1, 2 기초선은 과제 선택하기 기법을 적용하지 않고 선생님이 과제를 제시했을 때이고, 제 1, 2 중재는 과제 선택하기 기법을 적용하였을 때입니다. 아동의 문제행동, 즉 과제 회피행동의 발생률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회기는 40분이었고 굉장히 많은 회기 동안 과제 선택하기 기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논문의 논의 부분을 보면 아동이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어떤 과제를 먼저 하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아동의  과제물에 대한 수행 욕구와 과제물에 대한 목표 행동이 일어나도록하는 강화제의 가치에 일시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 행동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를 '동기 설정 조작'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과제 선택하기 기법은 하나의 중재 전략으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여러 논문들을 살펴보면 수업 중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 지원 패키지 중의 하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엄마나 아빠와 간단한 과제를 할 때 혹시 아이가 과제 회피 행동을 너무 많이 보인다면, 아이가 여러가지 과제들 중에서 무엇을 할 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아이에게 먼저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