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ABA(응용행동분석)란 무엇일까요? (2)

by 토리쌤 전은지 2022. 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오늘 아침에도 어제에 이어서 ABA(응용행동분석)란 무엇인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BA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읽어도 도통 구체적으로 무엇을 한다는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고 추상적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ABA는 통조림 세트처럼 딱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행동분석가들은 각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디자인해야하고 각 프로그램은 개별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합니다. ABA 프로그램의 목표는 각 개인이 단기적으로 특정한 영역(의사소통, 인지, 사회성, 직무, 문제행동)에서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자격을 갖춘 훈련된 행동분석가(BCBA)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를 직접 감독합니다. BCBA는 각 개별 학습자의 기술, 필요, 관심, 선호도, 가족 상황, 주변 환경에 맞게 ABA 프로그램을 맞춤화합니다. 중재의 목표는 학습자의 연령, 능력 수준에 따라서 작성되는데, 목표에는 다양한 기술 영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의사소통 및 언어

- 사회적 기술

- 자기 관리 (위생, 배변 등)

- 놀이와 여가

- 운동 능력

- 학습 및 학업 능력

 

중재 계획은 각 목표를 구체적인 단계로 나누고 간단하고 쉬운 단계에서 시작해서 더 복잡하고 어려운 단계까지 행동 원리를 적용하여 하나씩 가르칩니다. 언어의 사용이 목표라면 단일한 음성 모방에서 점차 듣고 대답하는 연습까지 굉장히 많은 단계를 거쳐 목표에 도달합니다. 

 

BCBA는 모든 중재 세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정리합니다. 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목표를 향한 학습자의 수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주양육자와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목표를 조정하거나 계획을 변경합니다. 

 

ABA는 원래 자폐성 장애 아동만을 위한 중재가 아닙니다. 모든 개별 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동부터 성인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나 2022년 현재 한국에서는 발달장애, 발달지연, 자폐성 장애,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아동들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ABA를 할 수 있는 BCBA 인력의 부족, 보다 심각한 상황(심각한 정도의 자폐성 장애)에의 적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ABA는 근거 기반 실제로서 오랜 시간 동안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많은 연구들을 통해 증명해왔습니다. 연구들을 통해 ABA의 원리를 적용한 집중적이고 장기적인 중재가 자폐 아동의 수행을 향상시켰으나 모든 자폐 아동의 결과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집중적, 장기적인 중재는 1~3년 동안 주당 25~40시간의 중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집중적, 장기적 중재를 받았을 때 자폐 아동의 지적 기능, 언어 발달, 일상 생활 기술,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었음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autismspeaks.org/applied-behavior-analysi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