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무발화 아동을 위한 최초의 음성 모방 연습

by 토리쌤 전은지 2022.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토리발달교실 BCBA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제가 만나고 있는 발달지연 발달장애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대부분 무발화에서 ABA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상담을 하면 부모님들은 아무 소리도 따라하지 않는 아이에게 어떻게 언어를 가르친다는 것인지 제 설명을 듣고도 신기하게 생각하시곤 해요. 

 

오늘은 책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2(이노우에 마사히코, 후지사카 류지 지음)"을 참고하여 무발화 아동을 위한 음성 모방 연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3860099&orderClick=LAG&Kc=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2 - 교보문고

자폐아이를 위한 의사소통과제 30 |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스몰스텝과 DTT로 차근차근 익힌다!―기초부터 시작하는 발달상황별 맞춤 프로그램 자폐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ABA(응용

www.kyobobook.co.kr

 

ABA에서 음성을 모방한다고 말하는 것은 부모가 "아" 했을 때 3초 이내에 "아" 하고 따라하는 즉각적인 모방만을 말합니다. 지연된 모방은 음성 모방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무언가 즉각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음성모방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음성 모방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한 기술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동작 모방과 동작 지시따르기가 각각 12가지 이상 가능하면 음성 모방 연습을 시작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과 동작 모방을 20가지 정도로 모두 끝내고 가능하면 얼굴 부위를 하나하나 포인팅하는 동작 모방까지 완료한 후 음성 모방을 연습합니다. 음성 모방이 더 느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입술, 치아, 혓바닥의 위치까지 포인팅하면서 찾아보고 만져보는 동작 모방을 완료한 후에 음성 모방을 시도합니다.

이 책에 제시된 첫 번째 음성 모방 프로그램은 [최초의 소리] 입니다. 차분하게 마주 앉아 어른이 "아"하고 소리를 냈을 때 아이가 즉시 "아"하고 따라할 수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모방이 안되는 경우에는 꼭 "아"가 아니더라도 다른 소리들을 냈을 때 즉시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소리를 내면 좋은 것이 오는구나 하는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 다음은 [비슷한 소리를 강화하기] 입니다. 어른이 "아" 했을 때 아이가 무엇이든 발성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최대한 제시한 소리와 비슷한 소리에 대해서만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아이가 주로 발성하는 소리가 "바"라면 어른이 "바"하고 제시하고 아이가 "바"라고 따라할 수 있게 맞춰주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두 개의 소리로 랜덤 로테이션] 입니다. 두 가지 정도의 소리를 모방할 수 있으면 두 가지를 랜덤하게 제시하고 따라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아이가 "아"와 "우"를 따라할 수 있다면 이 두가지를 마구 섞어서 또는 연속적으로 불규칙하게 제시하고 10번 중 8번 이상 정확히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아이가 소리를 랜덤하게 따라할 수 있게 되면 이제 [소리의 레퍼토리 넓히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따라할 수 있는 것 같은 소리들을 시도하면서 다양한 자음과 모음을 따라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가는 것입니다. 아이들마다 초기에 낼 수 있는 소리가 다르지만 이 책에서는 "바", "보", "마", "모", "다", "도", "가", "고" 등을 시도해보라고 권합니다. 비교적 아이들이 내기 쉬운 소리이기 때문이지요.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소리를 모방하다가 중간 중간에 내보지 않은 소리를 섞어서 제시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무의식적으로 그 소리를 따라할 수도 있고 새로운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새로운 소리를 낸다는 것을 알게되면 당분간 그 새로운 소리의 모방을 연습하면 됩니다. 

 

음성 모방은 아이들에게 굉장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아이가 정확하게 따라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늘 칭창해주고 잘했다고 말해주세요. 아이가 틀렸다는 생각이 들면 음성을 모방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두 번 어려운 음성 모방을 제시하여 아이가 따라하지 못했다면 곧바로 아이가 잘하는 음성 모방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너무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음성 모방을 하지 말고 편안하고 격려하는 분위기에서 음성 모방을 같이 해주세요. 

 

특히 음성 모방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답니다 :) 

그럼 오늘도 하루 10분 ABA 하세요!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