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A BLOG

무발화 아동을 위한 소리에 대한 기억력 향상법

by 토리쌤 전은지 2022.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BCBA 토리쌤 전은지입니다 :)

오늘은 무발화, 발달지연, 언어지연 아동을 위한 소리에 대한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아무리 짧은 문장이라도 두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상적으로 쓰는 문장들은 대개 3~4어절, 또는 더 긴 단어로 이루어져 있지요. 예를 들어 "엄마랑 같이 놀이터에 가자." 라든지 "신발을 신어야 밖에 나갈 수 있어." 라든지, 일상적으로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사용하시는 문장들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세요. 

 

언어적 자극에 민감하지 않은 아이들은 여러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듣고 머릿속에 잠깐 저장하는것 자체가 어려운 일일 수 있어요. 머릿속에 잠시 저장되지 않으니 그 문장에 맞는 행동을 한다거나 그 문장을 이해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들마다 잠깐 저장할 수 있는 소리의 길이가 매우 달라요. 어떤 아이들은 1음절("공") 정도만 잠시 기억할 수 있고, 어떤 아이들은 1단어("바나나")를 듣고 잠시 기억할 수 있어요. 또 무발화라 하더라도 2~3단어나 한 문장 전체를 기억할 수 있는 아이들도 있어요.

 

따라서 현재 아이가 언어적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어렵고, 언어 지연이 나타나고 있다면 아이가 듣고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에게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가 듣고 기억할 수 있는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체크를 해봐야겠죠. 

 

아이가 수용언어를 가지고 있을 때 아이가 들을 수 있는 단어의 길이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수용 언어가 하나도 없다면 수용 언어를 먼저 가르칠 필요가 있어요. 적어도 몇 개의 단어 이름을 알고 있어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5가지 정도의 물건을 놓습니다. 아이가 이름을 잘 알고 있는 것들로 놓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 양말, 숟가락, 칫솔, 컵 이렇게 다섯가지를 놓는다고 해볼게요. 그리고 아이에게 한 가지의 물건 이름을 말하며 달라고 해봅니다. "공 주세요." 아이가 이름을 모두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을 건네줄 수 있을거예요. 

 

그 다음에는 두 가지의 물건 이름을 말하며 달라고 해봅니다. "양말, 칫솔 주세요." 만약에 아이가 두 가지 단어를 듣고 기억했다면 두 가지 물건을 건네줄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라면 양말이나 칫솔 중 하나만 건네줄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가 두 가지 단어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두 가지의 물건을 건네주어야 한다는 과제의 틀을 이해하지 못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의 행동으로만 아이의 청각적인 기억 능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물건을 건네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세울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물건의 이름을 기억했다가 건네주는 과제를 어려워한다면 이것을 목표로 하여 여러번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두 단어 정도의 길이를 기억하지 못하면 좀 더 구체적인 지시따르기같은 것들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무발화 아동이라 하더라도 들을 수 있는 길이를 조금씩 늘려주어야 어디서든 구체적인 청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요. 

 

 

만약 아이가 두 가지 물건을 잘 건네 준다면 이번에는, 열 가지 정도의 사물을 늘어놓고 아이에게 세 가지 물건의 이름을 말하며 달라고 해봅니다. "인형, 숟가락, 양말 주세요." 세 가지가 잘 된다면 네 가지, 네 가지가 잘 된다면 다섯 가지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이렇게 아이가 듣고 기억하여 반응할 수 있는 단어의 길이를 조금씩 늘려나가는 연습을 함으로써 청각적인 주의력, 청각적인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두, 세 단어가 잘 들리지 않고 기억에 남지 않는 아이들은 두, 세 단어로 말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청자 능력은 화자 능력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부모와 선생님들이 주의를 기울여 청자 능력을 길러주어야 해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무발화 아동의 소리에 대한 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오늘도 하루 10분, ABA하세요. 모든 느린 아이들의 부모님들 화이팅입니다!

 


2022년 4월 토리발달교실 언어발달을 위한 온라인강의 신청받습니다 :)

온라인강의에 대한 자세한 글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eunji01212/222674018611

 

[2022년 4월] 토리발달교실 언어발달을 위한 ABA 온라인강의

2022년 4월 한 달(4주, 총 8시간) 동안 언어발달을 위한 ABA 온라인강의가 실시간 Zoom으로 실시됩니다...

blog.naver.com

 

반응형